[안규백 국방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및 5선 국방 전문가

안규백-국방부장관-프로필-썸네일
안규백 국방부장관

대한민국 국회에서 5선을 역임하고 국방위원회에서만 14년 이상 활동한 인물이 있다. 바로 2025년 6월, 이재명 정부의 국방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안규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동대문구 갑)이다. 민간인 출신으로는 1961년 장면 내각 이후 64년 만에 지명된 문민 국방부 장관 후보자이며, 특히 방위병(보충역) 출신이라는 점에서도 이례적인 행보다.



1. 안규백 장관 프로필 요약

항목 내용
이름 안규백
출생 1961년 4월 29일 (전북 고창군)
학력 성균관대 철학과 졸업 / 무역대학원 수료
병역 육군 방위병 (제35사단, 14개월 복무)
정당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서울 동대문구 갑 (5선)
주요 경력 국방위원장 / 민주당 사무총장 / 최고위원
현직 국방부장관 후보자

2. 정치 입문과 국회의원 경력

정치 입문은 1988년 평화민주당 당보 기자 공채를 통해 시작되었으며, 이후 민주당, 새정치국민회의, 열린우리당, 새천년민주당 등 진보정당의 핵심 조직 실무자로 활동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로 첫 당선되었으며, 19대부터는 동대문구 갑 지역구에서 4선을 이어왔다.

안규백 후보자는 의정활동 대부분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활동하며 군 인사제도, 방산사업, 계엄 논란 등 핵심 사안을 다뤄왔다. 특히 20대 국회 후반기에는 국방위원장을 맡아 KF-X 전투기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공론화를 이끌었고, 병역제도 관련 발언과 활동에서도 일관된 원칙을 보여왔다.


3. 윤석열 정부 계엄 논란과 대응

2022년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추진 논란과 관련해 국회 정보제공자 및 진입 시도 과정에서 중심 인물로 주목을 받았고, 이후 민주당 계엄정보단장과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맡아 진상규명을 이끌었다. 군과 정치권, 그리고 시민사회 간 가교 역할을 맡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4. 차기 국방부 장관으로서의 비전

이재명 정부는 그를 문민 국방부 장관으로 지명함으로써 군 조직의 혁신과 민간 통제 강화를 상징적으로 선언했다. 안 후보자 본인도 SNS에서 “국민의 군대 재건”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강조하며 강한 개혁 의지를 밝혔다.


출처: 국회 의정활동 기록, 언론 보도, 공식 홈페이지 발언 기준